티스토리 간담회, T-타임에 다녀와서.. -3부

3부 : 티스토리가 나아갈 방향에 대한 토론

티스토리가 2010년 선보일 서비스 소개가 끝난 뒤, 2부순서가 진행되었습니다.

SAMSUNG | SPH-M7200 | 1/24sec
2부에서는 약 30분정도, 한가지 주제를 가지고 자유롭게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저는 '모바일 티스토리' 와 '블로그 수익모델'에 참석했습니다.

1. 모바일 티스토리

SAMSUNG | SPH-M7200 | 1/10sec

블로거들의 의견을 열심히 적어주고 계셨던, 유금상님

모바일 티스토리, 제일 관심을 가지고 있던 부분이였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네이버 블로그 처럼, 웹방식에서도 글을 작성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개선이 되어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러나 많은 블로그 분들이 주로 아이팟터치나 아이폰을 사용하셔서, 이야기의 흐름이 티스토리의 아이폰어플인 i-tistory로 흘러갔습니다.

Windows Mobile을 사용하는 옴니아 사용자가 저밖에 없었던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래도 한번 해보자는 마음에 저도 옴니아나 안드로이드폰에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어플을 지원해달라고 요청을 드렸습니다만, 언제 될지는 기약이 없습니다.

SAMSUNG | SPH-M7200 | 1/8sec

블로거들의 의견을 열심히 정리하고 계시던, 홍민지님

그 외에도 댓글알리미, 모바일 티스토리 (/m) 자동접속, 모바일 티스토리 댓글갱신 시간, 모바일 스킨, SNS 등 많은 부분을 건의해주셨습니다.

모바일 쪽이 어느정도 된 것 같아서 뒤늦게 블로그 수익모델 토론방으로 자리를 옮겼습니다.

2. 블로그 수익모델
SAMSUNG | SPH-M7200 | 1/8sec

찍은 사진이 이것 밖에 없네요;;

역시나 많은 분들이 오셔서 기존 공간이 협소하였는지, 주 행사가 진행됬던 곳으로 자리를 옮겨서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View AD.. 사실 지금도 서비스 중에 있습니다.

현재 구독자수나 페이지뷰, 노출빈도가 높은 블로거, 즉 파워블로거에게 제한적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물론 현재도 CPC방식으로 제공되고 있으며, 수익도 어느정도 된다고 들은 것 같습니다.

다만, T-타임에서 다음 직원분의 말씀으로는 현재의 view AD와는 다소 차이가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어떤 차이가 있는지 구체적으로는 모르겠으나, 현재까지 공개된 내용을 바탕으로 추측해봤습니다.

view AD는 활동성에 따라 수익을 지급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해할 수 없는 것이 한가지 있었습니다.

바로 '활동의 기준' 입니다.
다음에서도 이 기준을 놓고 많은 검토를 했고, 또 아직까지도 고심하고 있는 것 같아 보였습니다.
이 기준을 어떻게 정하느냐에 따라서, view AD라는 서비스의 방향이 결정된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겠습니다.

그러나 제 개인적인 생각은 이렇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블로그를 운영한 경험으로 봤을때, 이러한 수익모델은 파워블로거에게만 유리합니다. 뭐 모든 것이 마찬가지겠지만요.

일반블로거는 아무리 좋고 유익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서 포스트를 작성 한다고 하여도 파워블로그에게 밀릴 수 밖에 없습니다.

저는 블로그를 운영한지 올해로 6년차가 되었습니다.
티스토리에 가입하면서 구글 에드센스를 설치했으니까.. 광고를 삽입한 기간은 4년정도 됬습니다.
구글 에드센스 외에 다음 에드클릭스도 오픈과 동시에 설치했으니, 두 광고 모두 꽤 오랜시간이 삽입했고, 그렇게 블로그를 운영해왔습니다.

그러나 저는 아직 어떠한 곳에서도 수익을 지급 받아 보지 못했습니다.
구글 에드센스도 받기위한 금액의 1/3정도, 다음에서는 구글 수익의 1/15정도를 얻은 것이 전부일뿐 지급받은 적은 한번도 없습니다.

물론, 블로그 운영기간과 블로그 수익은 비례하지 않습니다.
제 블로그 운영방식이 잘못되었거나 또는 광고를 수익성이 별로 좋지 않은 자리에 삽입했기 때문에 수익이 좋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또 한동안 입시핑계로 블로그를 1~2년동안 방치해두었더니, 방문자수가 1/10이 줄어들어 버려서 그럴수도 있습니다.

제가 수익모델 토론방에서 느낀 것은, 이 서비스가 파워블로거들을 위한, 파워블로거만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라고 생각되어 조금은 씁쓸했습니다.

일반블로거들에게도 수익을 올릴 기회를 주셨으면 합니다.

활동성의 기준을, 파워블로거가 아닌 일반 블로거들에게 맞춰주셨으면 합니다.
단, 일반 블로거 중에서도 광고글이나 스팸글, 펌글을 지나치게 올리는 분들이 있는 관계로, 가입조건을 두거나, 티스토리 자체내에서 정기적인 심사를 통하여 걸러내는 방법등이 있다고 보여집니다.

티스토리 간담회, T-타임에 다녀와서.. -4부가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