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첫화면 꾸미기 첫 느낌! (#1)

Beta/2010 티스토리 베타 2010. 3. 19. 13:53

#1-1 사용하기 위한 첫걸음.
티스토리 첫화면 꾸미기 클로즈 베타가 시작되었습니다.
전에는 없었던 메뉴 "스킨 - 첫화면 꾸미기" 가 생겼습니다.
(글에 삽입된 모든 이미지는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첫화면 꾸미기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것을 사용으로 활성화 시키고, 이제 본격적으로 첫 화면을 꾸며보겠습니다.

첫화면 꾸미기를 사용으로 활성화 하게 되면 블로그 첫화면에도 첫화면 꾸미기 버튼이 생깁니다.
(바로가기 배너 사용시 나타납니다.)

첫화면 꾸미기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얼핏 테터데스크 느낌이 납니다. 테터데스크 업데이트판이라고 생각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1-2 티스토리 첫화면 꾸미기의 장점
1) 추천세트

티스토리 첫화면 꾸미기의 가장 큰 장점은 우선 "추천세트"라고 생각됩니다.
처음 첫화면 꾸미기를 접하는 사용자에게 "추천세트"는 쉽고 편리하게, 첫화면을 꾸밀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세트의 수는 클로즈베타 기준, 11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물론 추후에 더 늘어날 것으로 보여집니다.
2) 메뉴구성
다음으로, 장점을 살펴보면, "아이템" "글선택" "디자인" 3가지의 단순하지만 꼭 필요한 메뉴구성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우선 아이템으로 첫화면에 나타날 틀(구성)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나서, "글선택"으로 이동하면, 글을 카테고리, 인기순, 태그별, 시간순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 이미지가 있는 글만 선택하거나, 이것도 저것도 마음에 들지 않으면 직접 선택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디자인" 메뉴로 이동하여, 알맞게 꾸미기만 하면 모든과정이 완료됩니다.

3) 초보자도 손쉽게 적용가능한 점.
물론, 아이템을 추가할때 마다 아이템마다 일일히 설정을 해줘야 하지만, 기존 테터데스크에 비해서 훨신 수월하고 간단하게 첫화면을 꾸밀수 있다는 점에는 큰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또한 HTML이나 CSS를 전혀 모르는 초보자들도 사용하기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1-3 조금은 아쉬운 첫화면 꾸미기의 단점, 개선이 필요한 부분
티스토리 첫화면 꾸미기.. 전체적인 기능이나 느낌은 상당히 좋았습니다.
하지만, 장점뒤에는 역시 단점이 존재하겠죠!? 제가 생각하는 단점은 우선 아래와 같습니다.
단점이기 떄문에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1) 여백문제
첫화면 꾸미기 사용시, 각 아이템마다 구분선을 넣을수 있습니다.
그런데, 구분선을 넣은 뒤, 아이템 사이의 간격이 많이 벌어졌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부분은 사용자별로 다르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구분선 뒤, 생기는 여백에 대해서 사용자가 조정할 수 있도록 개선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2) 해상도 문제
구분선을 넣으면서 발견한 문제입니다.
저해상도에서는 구분선이 전부다 보이지 않고 일부가 짤려나가게 됩니다.
구분선을 모두 보기 위해 스크롤을 내리게 되면, 슬라이드 되면서 하단에 있는 구분선은 적용이 어렵습니다.

3) 아이템 사용시 문제점
글 아이템을 사용하게 되면, 목록형을 제외하고는 모두 사진과 글이 함께 나오는 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상태로 첫화면을 꾸미게 되면, 이미지가 없는 글은 아래 처럼 나오게 됩니다. 이 부분을 조금 더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도록 했으면 합니다.

4) 이미지 썸네일
이미지 썸네일을 1:1, 7:4, 4:3, 3:4, 원본 비율로 지정할 수 있는데, 이러한 점을 초보자들이 느끼기에는 다소 부담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미지 썸네일을 원본비율이 아닌, 다른 비율로 지정하게 되면 아래처럼 이미지가 강제로 늘어나면서 깨지게 됩니다.




#1-4 한번 생각해 봐야 할 부분!?
1) 베타테스터가 아닌 유저도 접근가능
혹시나 하는 마음에, 티스토리를 사용하는 다른ID로 "첫화면 꾸미기"에 접근해봤습니다.
"블로그주소/admin/skin/*******" 로 접근 해봤더니, 베타테스터가 아니지만, 첫화면 꾸미기를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 수정되었네요~ 빠른검토 감사드립니다.

2) 네이밍 개선
"티스토리 첫화면 꾸미기" 이름이 너무 깁니다.
테터데스크 처럼, 간결하면서 인상을 줄수 있는 새로운 이름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1-5 첫번째 미션을 마치면서..
티스토리 첫화면 꾸미기.. 전체적인 기능이나 느낌, 속도등은 상당히 좋았습니다.
다만, 처음이라서 그런지 미흡한 부분이 많이 보입니다.

기존에 있었던 테터데스크와 비교해보면, 이번 첫화면 꾸미기는 초보자들이 쉽게 첫화면을 꾸밀수 있도록 테터데스크의 기능이 바뀌었습니다. 그러면서, 기존에 HTML을 사용하여 자유롭게 꾸밀수 있는 부분은 일부 제약이 생긴 것 같습니다. 이러한 점은 앞으로 개선되어졌으면 합니다.

첫화면 꾸미기가 나아갈 방향은, 기존 테터데스크의 기능을 개선하면서, 초보자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그런 기능으로 생각해 볼 수 있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티스토리에 한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티스토리 첫화면 꾸미기가 정식 서비스 된 이후, 기존에 있었던 테터데스크의 서비스는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추가 : 이번 테스트는 Windows7의 XPmode로 Windows XP, IE6으로 진행하였습니다.
  • BlogIcon TISTORY 2010.03.22 12:04

    테터데스크는 그대로 유지하게 됩니다~!

    • Favicon of https://blog.hicolcol.com BlogIcon Colcol 2010.03.22 19:31 신고 DEL

      테터데스크 서비스가 종료되면서, 첫화면 꾸미기가 런칭될 것으로 예상했는데 그대로 유지가 되는군요~

      답변 감사드립니다 ^^;